2026년 2월 졸업예정자 석사학위 신청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
1. 논문심사 기간
- 2025. 11. 27.(목) ~ 2025. 12. 26.(금)
* 논문 심사결과표의 일시는 반드시 해당 학위별 심사 기간 내만 인정
2. 합격논문 및 서류 제출기간 (기한엄수)
- 2025. 12. 29.(월) ~ 2025. 1. 2.(금)
* 졸업사정 일정과 관련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한 엄수
3. 유의사항
가. 논문심사는 심사위원장의 책임하에 편리한 장소에서 진행한다.
나. 논문심사는 심사위원장의 주관 하에 석사과정은 3회 이상 실시하며, 그중 1회는 반드시 학과 또는 공개 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하여야 한다.
다. 심사위원은 교체할 수 없다. 다만, 심사위원이 질병, 출국의 사유로 논문심사를 진행할 수 없을 때는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은 대학원장이 심의를 거쳐 대학원 장이 교체할 수 있다.
라. 논문심사는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심사위원 전원의 출석으로 진행하며, 심사위원 3분의 2이상 찬성 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마. 최종 심사에서는 지적된 사항에 대한 수정ㆍ보완 등의 충실한 이행 여부, 학위논문으로서의 결함 유무를 판별하며,
심사 결과는 심사결과표에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판정한다.
바. 학위논문 유사도 검사는 ‘턴잇인(Turnitin)’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검사설정 및 기준 등은 학과의 특 성에 맞추어 검사를 실시하며,
유사도율 20% 이상의 논문은 반드시 사유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사. 논문 지도교수는 논문심사 후 아래의 서류가 기간 내에 대학원 교학팀으로 제출 될 수 있도록 해당 학생을 지도 바랍니다.
▶ 최종 학위논문 심사 결과 제출 서류 (각 제출 서류별 유의 사항은 첨부파일 설명 확인)
1. 학위 신청 논문 심사요지서 1부.
2. 구술시험 결과 보고서 1부.
3. 석사학위 논문 유사도 검사결과서 1부.
(유사도율20%이상인 자는 (붙임4)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에 반드시 사유를 기재)
4. Turnitin(턴잇인)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 1부.
5. 학위 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1부.
6. 심사위원 날인이 된 논문 6권.
붙임 1. 석사학위 신청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각 제출 서류별 유의사항 추가)
2. 논문제출 양식
3. 논문결과제출 서식 안내
4.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안내
5. 학위논문 심사평가 항목 검토사항(제출서류아님)
6. 턴잇인(Turnitin) 학생용 이용매뉴얼
문의 대학원 교학팀 062-608-5041 / 062-230-6404
감사합니다.